삼독(三毒)이란?

무진스님 부적연구소의 모든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진스님 정보공개 해우소 바로가기 무진스님 상담실 바로가기 종무소 문의 바로가기 부적성공사례 마이페이지 무료토정비결 무료궁합풀이 부적주문방법 부적제작방법 부적사용방법 top으로 즐겨찾기
홈 > 불교입문 > 불교교리 해설
불교교리 해설

삼독(三毒)이란?

무진스님 0 1230

삼독은 탐욕, 성냄, 우치(愚癡)3가지의 번뇌를 말합니다. 삼화(三火) 또는 삼구(三垢)라고도 하는데 중생을 해치는 악의 근본이므로 삼불선근(三不善根)이라고도 합니다.

 

삼독은 청정자성을 더럽히고 해칩니다. 또한 원만한 공덕을 손상시키는 큰 도적이기도 합니다.
탐욕심을 버리고 멀리하여 청정심을 기르고 성내는 마음을 없이하여 고요한 마음을 키우며, 어리석고 어둑한 마음을 없애어 밝은 마음을 키우면 곧 자성의 원만한 공덕이 나타나며 온갖 선근이 자라나게 됩니다.

 

청정한 마음, 평화롭고 자비한 마음, 지혜롭고 밝은 마음은 본래 우리의 마음인 것을 알아서 삼독심을 멀리해야 하겠습니다. 대개 인간이 지옥에 나고, 악도에 떨어지고, 고통과 장애가 많고, 어리석게 되는 것은 삼독이 원인이며 천상에 나고, 지혜와 자유를 얻는 것도 삼독을 멀리한 까닭이며 결코 누가 보내거나 끌어당긴 것이 아닙니다.

 

삼독을 없애고자하면 경계를 당하여 삼독과 대립되어 삼독을 없애기가 힘이 듭니다. 그러나 마음을 돌이켜 삼독은 본래 없는 것이고 삼독을 일으킨 경계도 또한 공적(空寂)한 것을 알아서 이 공적한 마음을 관조하면 저절로 삼독이 쓰러지게 됩니다. 우리는 삼독이 없는 데서 삼독을 제하는 수행을 해야 하겠습니다.

0 Comments
제목